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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경영혁신과 ERP 개념 정리

by SuldenLion 2025.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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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영혁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 업무를 다시 계획, 실천, 평가하는 것을 말함

  • 다운사이징 (Downsizing)
    조직의 규모를 줄이는 것이 목적이며 기업의 감량 경영을 통칭하는 개념

  • 아웃소싱 (Outsourcing)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 기업의 핵심 업무를 제외한 일부 기능을 제3자에게 위탁하여 처리하는 개념

  • JIT (Just In Time)
    필요한 것을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만드는 생산 방식

  •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
    정보 기술을 통해 기업 경영의 핵심과 과정을 전면 개편함으로써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경영 기법

  •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BPR은 원가,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부분에서 극적인 성과를 이루기 위해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급진적으로 재설계하는 것
    ERP 도입의 성공 여부는 BPR을 통한 업무 개선에 달려있음

    > BPR이 필요한 이유
    (1) 복잡한 조직 및 경영기능의 효율화
    (2) 지속적인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3) 정보 IT 기술을 통한 새로운 기회 창출

    > ERP 패키지 도입을 통한 시스템 구축 방법 (Best Practice 목적)
    (1) BPR과 ERP 시스템 구축을 병행하는 방법
    (2) ERP 패키지에 맞추어 BPR을 추진하는 방법
    (3) BPR을 실시한 후에 이에 맞도록 ERP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

  • Business Process Improvement
    BPI는 ERP 구축 전에 수행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단계적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해 가는 점진적인 방법론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IT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 판매, 인사, 회계 등 기업 내 모든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 ERP의 역할
    (1) 기업 내에 분산된 모든 자원을 부서 단위가 아닌 기업 전체의 흐름에서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 시스템
    (2) 통합 업무 시스템으로 중복 업무에 들어가는 불필요한 요소를 줄일 수 있음
    (3) 각종 업무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저장하여 정보 공유에 용이함
    (4) 투명 경영의 수단으로 활용되며,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경영 현황에 대한 경영 정보 제공 및 경영 조기경비체계를 구축함
    (5) 다양한 운영체제하에서 운영할 수 있고 시스템을 확장하거나 다른 시스템과 연계할 수 있음 (개방성, 확장성, 유연성)
    (6) ERP가 구축되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관심과 기업 구성원 전원의 참여가 필요함

    > ERP의 목표
    (1) 고객만족 및 이윤 극대화 실현
    (2) 통합 정보 시스템 구축, 선진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도입
    (3) 잘못된 관행 제거, 비부가가치 업무 제거, 단순화, 표준화
    (4) 재고비용 절감, 납기 단축, 정보 공유, 매출액 증대 등
    (5) 경쟁력 강화 및 투명경영 가능
    (6) 글로벌 경쟁 체제에 적절히 대응

    > ERP 시스템 도입의 예상 효과
    - 통합 업무 시스템 구축
    - 불필요한 재고 감소, 물류비용 감소, 원가 절감
    - 고객 서비스 개선, 수익성 개선
    - 필요 인력과 필요 자원 절약, 업무시간 단축
    - 생산성 향상 및 매출 증대, 업무의 정확도 증대, 업무 프로세스 단축
    -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업무의 비효율 절감
    - 최신 정보 기술 도입
    - 리드타임 단축 (Lead Time : 고객의 주문(생산)에서 납품(완성)까지 걸리는 시간)
    - 결산 작업 단축
    - 사이클 타임 단축 (Cycle Time : 반복 작업에서 1 사이클에 필요한 시간) 
    - 투명한 경영
    - 표준화, 단순화, 코드화

    > ERP 시스템 도입의 4단계 프로세스
       투자 단계 → 구축 단계 → 실행 단계 → 확산 단계

    (1) 투자 단계
      -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 인지와 투자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2) 구축 단계
      - 투자 의사결정이 이루어진 시스템을 구축
      - 기업에 적합한 ERP가 어떤 것인지 비교하여 결정
      - 전사적 시스템에 대한 변화 관리와 전문가 확보 필요

    (3) 실행 단계
      - 시스템 사용 단계
      - 도입한 ERP의 성과를 최대화 시킬 수 있는 사용자 교육이 필요하고 기업에 맞춤화되어야 함

    (4) 확산 단계
      - ERP를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 확산이 이루어짐
      - ERP는 하나의 시스템 아래에 기능별 모듈이 존재하기 때문에 도입 후 전사적으로 고도화·보편화 될 수 있도록 확산되어야 함

    > 총소유비용 (Total Cost of Ownership)
       ERP 시스템에 대한 투자비용을 의미하며 투자의 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개념으로, 시스템의 전체 라이프사이클(Life-Cycle)을 통해 발생하는 전체 비용을 계량화하는 것

  • ERP의 특징
    > 기능적 특징
    - 다국적, 다통화, 다언어 지원
    - 중복 업무의 배제 및 실시간 정보처리체계 구축
    - 표준을 지향하는 선진화된 최고의 실용성 수용
    -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에 따른 리엔지니어링
    - 파라미터 지정에 의한 프로세스의 정의
    - 경영정보 제공 및 경영조기경비체계의 구축
    - 투명경영의 수단으로 활용
    - 오픈 멀티 벤더 (Open Multi Vendor : ERP는 어떠한 운영체제나 DB에서도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다른 시스템과의 연계가 쉬움. 따라서 특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이나 업체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와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

    > 기술적 특징
    - 4세대 언어(4GL) 활용
    - CASE Tool 기술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사용
    - 객체지향기술 사용
    - 인터넷 환경의 e-Business를 수용할 수 있는 Multi-Tier 환경 구성

  • ERP의 구축 절차
    분석 단계 → 설계 단계 → 구축 단계 → 구현 단계

    (1) 분석 단계
    - AS-IS 파악 (현재의 업무)
    - TFT 결성
    - 현재 시스템의 문제 파악
    - 주요 성공 요인 도출
    - 목표와 범위 설정
    - 경영전략 및 비전 도출
    - 현업 요구사항 분석
    - 세부 추진일정 및 계획 수립
    - 교육

    (2) 설계 단계
    - 분석한 결과를 구축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
    - TO-BE 프로세스 도출
    - 패키지 기능과 TO-BE 프로세스의 차이점 분석 (GAP 분석)
    - 패키지 설치 및 파라미터 설정
    - 추가 개발 및 수정·보완 문제 논의
    - 인터페이스 문제 논의
    - 커스터마이징(사용자 요구)의 선정
    - 교육

    (3) 구축 단계
    - 분석과 설계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 현황 파악 및 설정된 목표를 시스템적으로 구축하여 검증하는 과정
    - 모듈 조합화(TO-BE 프로세스에 맞게 모듈 조합)
    - 추가 개발 또는 수정기능 확정
    -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연계
    - 출력물 제시
    - 교육

    (4) 구현 단계
    - 본격적인 시스템 가동 전에 시험적으로 운영하는 과정
    - 시스템 운영 (실데이터 입력 후 테스트)
    - 시험 가동
    - 데이터 전환
    - 시스템 평가
    - 유지 보수
    - 향후 일정 수립
    - 교육

  • ERP의 발전 과정
    MRP I → MRP II → ERP → 확장형 ERP

    (1) MRP I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1970년대, 자재 소요량관리, 재고 최소화
    (2) MRP II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 1980년대, 생산 자원관리, 원가 절감
    (3)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1990년대, 전사적 자원관리, 경영혁신
    (4) 확장형 ERP (Extended ERP) : 2000년대, 기업간 최적화, Win-Win, 선진 정보화 기술 지원

  • 확장형 ERP
    기존의 ERP에서 좀 더 발전된 개념
    기존의 ERP가 기업 내부 프로세스 최적화가 목표였다면, 확장형 ERP는 기업 외부의 프로세스까지 운영 범위를 확대한 것

    > 확장형 ERP의 구성 요소
    (1) e-Business 지원 시스템
    - 지식경영 시스템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DSS: Decision Support System)
    - 경영자정보 시스템 (EIS: Execution Information System)
    - 고객관계관리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전자상거래 (EC: Electronic Commerce)
    - 공급체인관리 (SCM: Supply Chain Management)

    (2) SEM(전략적 기업경영) 시스템
    - 성과측정관리 (BSC: Balanced Score Card)
    - 부가가치경영 (VBM: Valued-Based Management)
    - 전략계획 및 시뮬레이션 (SFS: Strategy Formulation & Simulation)
    - 활동기준경영 (ABM: Activity-Based Management)

  • 확장된 ERP 시스템 내의 SCM 모듈
    - 공급자부터 소비자까지 이어지는 물류, 자재, 제품, 서비스 정보의 흐름 전반에 걸쳐 계획/관리함으로써 수요와 공급의 일치를 최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는 활동
    - 공급사슬에서의 가시성 확보로 공급 및 수요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 가능
    - 정보의 투명성을 통해 재고수준 감소 및 재고 회전율 증가 달성 가능
    - 공급사슬에서의 계획, 조달, 제조 및 배송 활동 등의 통합 프로세스 지원

  • ERP와 CRM의 관계
    - CRM은 고객관계관리로 신규 고객 획득과 기존 고객 유지를 중심으로 고객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
    - ERP와 CRM 간의 통합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효율성 확보 가능
    - CRM 시스템은 기업의 고객 대응 활동을 지원하는 프런트 오피스 시스템의 개념이며, ERP 시스템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백 오피스 시스템
    - 확장된 ERP 환경에서 CRM 시스템은 마케팅, 판매 및 고객 서비스를 자동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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